헤드위그 since 2002.8

 

 


17세 비망록 혼자 놀기 가디록-환절기 기록과 기억 불협화음 가입 로그인
All But Dissertation (ABD)2011/08/08
헤드위그http://hedwig.byus.net

나는 지금 All but dissertation, ABD라고 부르는 상태에 있다. 즉 한마디로 "졸업논문만 쓰면 돼요" 상태. 졸업논문을 쓰기만 하면 된다....이게 말은 쉬운데, 막상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냥 쓰기만 하면 되는" 졸업논문을 쓰지 않아서 ABD 상태에서 머물다가 졸업을 미루는 학생들도 많다. 전세계 ABD 에 있는 박사과정들이 무능해서 졸업논문을 안 쓰는 건 아닌 것 같고- 내 생각에는, 뭔가 대단히 멋지거나, 학계에 한 획을 긋는 것처럼 박사 졸업논문을 써야 된다는 강박관념과, 졸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박사과정 논문에 집중할 수가 없는 것 같다. 졸업에 대한 두려움은, 졸업하고 어서 벗어나야겠다는 의지와 맞먹는 수준인 것이다. 약 10년 동안 학교에 있었던 사람이라면 특히 더더욱.

내 경우도 비슷해서, 프로포절을 준비했던 몇 달전만 하더라도- 뭔가 잘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 이제 졸업이다라는 두려움에 시달리느라고 제대로 준비를 못 한 채 프로포절을 했었다. 게다가 글쓰기 실력에 대해서 지도교수님한테 내내 혼이 났기 때문에, 박사논문을 쓸 때의 그 스트레스는 엄청나게 달했었다.

이제 디펜스 시점이 다시 다가오면서. 다시 그 스트레스에 시달릴 것 같지만. 조금씩 하루에 한장씩이라도 졸업논문을 작성하고, 하루에 한시간이라도 졸업논문 시뮬레이션에 투자를 해보려고 한다. 하루하루 해치워야 하는 과제처럼 조금씩조금씩 하다 보면, 한 방에 졸업논문을 역작처럼 완성시켜야겠다라는 스트레스에 시달리진 않겠지.

가장 훌륭한 박사논문은 다 쓴 박사논문이다...라는 말도 있다. 이제 time to graduate.

덧글 1개

  귀염이네 언니
네가 완성하는 것이 곧 역작이다   2011/08/08   
이전글

  프로젝트!!!!!! [1]

헤드위그  
다음글

  Call for book chapter [2]

헤드위그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green